복막염 예방 및 관리 방법

2019. 1. 6. 01:11건강 상식

반응형

복막염은 복강 내에 세균이 들어갔을 때 발생하는 복막의 염증으로 복막투석의 주요한 합병증 이다. 복막염이 발생하면 복막에 상처가 생겨 투석 능력이 떨어질 수 있기에 신속하고 적절한 치료가 필요 하다.


복막염 예방및 관리 방법

■복막염 예방방법


1. 복막투석액 교환 방법을 정확하게 숙지하여 투석을 시행 한다.


2. 투석액 교환 직전 반드시 손씻기를 하여 감염 예방을 하고, 일회용 강갑을 착용하지 않는다.


3. 감염 예방을 위하여 투석액 교환 장소와 출구부위를 매일 청결하게 관리 한다.


4. 교환 전 꼭 창문과 방문을 꼭 닫고, 선풍기, 에어컨, 스프레이 공기청정기 등을 사용하지 않는다.


5. 달리는 차 안에서는 절대로 투석액을 교환하지 않는다. 부득이하게 차 안에서 투석이 필요한 경우 정차하여 공기의 유동이 없어진 후 투석을 시행해야 한다.


6. 투석액 교환시 마스크를 착용함으로 코와 입에 있는 세균이 도관을 통해 복강 내로 이동하는 것을 예방해야 한다.


7. 몸쪽 연결관에 손이나 다른 물건이 접촉도지 않도록 주의해야한다.


8. 균형 잡힌 식사와 적절한 영양 상태를 유지함으로 감염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준다.


9. 장염, 변비 등 장 질환으로 인해 복강 내로 균이 이동할 수 있다. 청결하지 않거나 상한 음식은 절대 먹지 않는다.


10. 복막염은 조기에 치료할 수 있도록 항상 배액의 상태를 주의 깊게 관찰 한다.



■복막염 증상


혼탁한 배액, 복통, 고열과 오한, 메스꺼움, 설사등 이중 한 간지 증상만 있어도 복막염을 의심해야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