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자 세포치료란 무엇인가?

2019. 7. 1. 06:30건강 상식

반응형

세포치료? 유전자치료제? 는 무엇이며? 일반 치료약과 다른점은 무엇일까? 그 궁금증을 Q & A로 풀어보자!

유전자 세포치료 효과는 있고 믿을 수 있을까?


■세포치료

세포치료란? 세포를 주입해 질병을 치료하는 것을 말한다. 환자의 몸에서 제 기능을 못하는 세포를 정상 세포로 대체해 낫게 하는 치료다. 수술이나 투약치료 없이 간단한 시술만으로 완치가 가능하다는 점이 세포치료의 매력으로 느껴지지만 실제 치료 효과를 내기는 쉽지 않다. 보통의 세포를 주입하게 되면 세포의 수명이 곧 다하기에 치료효과가 없고, 체내의 세포를 통제하기란 어려운 일 이다.

 
■세포치료의 효과

수년전 부터 우린 줄기세포라는 말을 자주 들어왔다. 그만큼 줄기세포가 각광받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 줄기세포라는 것은 다양한 장기와 조직에서 사람이 죽을 때까지 각각의 세포를 만들어 내는 부모 세포라 할 수 있다. 줄기세포를 환자의 몸속에 주입해 건강한 세포를 계속 생성되도록 한다면 질병은 치유 될 것 이다.

세포치료의 예로는 혈액암 환자에게 시술하는 조혈모세포이식면역세포를 주입해 암세포를 죽이도록 하는 면역세포 치료제유전자 변형을 거쳐 치료 효과를 내는 세포치료제 등이 있다.

그러나 신장유래세포의 세포분열이 왕성함으로 암을 유발할 수 있는 세포라는 점이 있어 환자들에게 불안을 안겨주기도 한다


■세포치료 위험성

왕성하게 분열하는 세포가 치료효과에 좋은 세포 이지만 그 왕성한 활동이 암이 될 위험이 있다. 그렇기에 성장 호르몬이나 성장인자 자체를 치료제로 사용하는 것은 특히 조심해야 한다. 줄기세포,성체줄기세포 모두 안전성이 완전 확보된 것은 아니다. 본인의 세포를 뽑아서 치료제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 또한 유전적 문제가 있는 질병에는 치료 효과가 없다는 한계가 있다.


■유전자 치료

유전자 치료란 유전물질 자체를 인체에 넣고 몸속에서 비정상적인 유전자를 교체하는 등의 유전자를 변화시켜 질병을 치료하거나 예방하는 방법이다. 필요한 부분에 유전자를 잘라내고 재조합 하는 일, 바이러스의 위험등으로 임상 적용이 느리긴 하였지만 염기서열이 바뀌어서 발생하는 유전질환의 경우 유전자치료는 획기적인 대안이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