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의 근원이자, 공포의 존재인 활성산소 이것을 제거하는 항산화 능력!

2020. 7. 4. 09:22건강 상식

반응형

늘 피곤한 남편, 생기를 잃어가는 아내, 부쩍 더 늙어 보이시는 부모님, 자주 아픈 아이 이 모든 질병과 노화의 원인이 활성산소 때문이라는 것 알고 계시나요? 질병의 근원 활성산소 그리고 이를 억제하는 항산화 능력에 대해 알아봅시다.


■활성산소라?

의학계에서는 활성산소를 인체의 배기가스로 부르고 있을 만큼 이로 인한 인체이 피해 정도는 매우 심각한 수준 이다. 원래 안정한 분자 상태인 산소는 체내에서 대사되는 과정 중 생명유지를 위한 작용을 하는 반면, 일부분은 각종 물리적,화확적, 환경적 요인에 의해 활성산소라 불리우는 유해한 산소종을 발생시킨다.

세계 의학계에서는 모든 질병의 근원이 바로 활성산소 과잉 발생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고 지목하고 있다. 즉, 이러한 활성산소가 노화는 물론 각종 암을 비롯한 여러 가지 질병을 일이키는 위험 요소로 밝혀지는 등 활성산소가 모든 질병의 90%에 관여하고 있다고 결론 짓고 있다.

이렇게 활성산소가 인체에 미치는 해약을 "산화"라고 하며, 이 산화가 우리 인체내에서는 어느 정도인가를 알아보는 것이 "활성산소검사"이다.


■항산화능력 측정이란?

모든 질병의 근원 활성산소, 항상화능력 검사란?


사람에게는 활성산소의 공격을 방어하는 시스템이 갖추어져 있는데 이것을 항산화능력이라고 한다. 활성산소의 피해로부터 우리 몸을 방어하는 "항산화능력"은 크게 우리의 체내에서 합성이 가능하 효소라는 물질과 음식물을 통해 흡수해야만 하는 항산화 물질의 합으로 결정되어 진다. 하지만 사람의 질병 유무나 생활습관에 따라 각자의 항산화능력 또한 다르며 항산화능력이 떨어져 있을 경우 그 만큼 활성산소로 부터 피해는 커지게 된다.


■항산화물질이란?

항산화물질은 질병과 노화의 원인이라 밝혀진 활성산소를 막아주는 주요 물질 이다.

우리 몸은 활성산소으 공격으로부터 저항할 수 있도록 체내 항산화 물질이 스스로 방어체제를 형성 한다. 

우리 몸에 이상이 생겨 이러한 방어체제를 제대로 형성하지 못한다면, 반드시 외부적으로 항산화 물질을 보충하여 활성산소의 피해로부터 우리 몸을 지켜낼 수 있도록 해야한다.

항산화제가 우리 몸에서 활성산소가 발생하지 않도록 발생원을 억제하며, 발생한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활성을 나춰주며,
활성산소에 의해 손상된 곳을 복구하여 정상상태로 재생 하여준다.


■활성산소 수치가 높거나 항산화능력 수치가 정상범위에서 벗어난 경우

산화적 스트레스와 항산화능력 검사결과가 정상범위가 아닐 경우에는 반드시 전문의 상담을 받아야  한다. 전문의와 자신의 건강상태 및 생활 양식 패턴등을 재점검할 필요가 있으며, 검사 결과에 따라 활성산소를 제거할 수 있는 항산화제를 복용해야 한다.


■항산화 능력 검사 언제 받아야 하나?

*여러 만성증세가 있으며 다양한 치료에도 호전이 없는 경우.

*최근에 염증이나 기타 질병을 심하게 앓은 경우

*늘 피곤하고, 불면증, 우울증, 편두통, 비만증, 피부 이상이 있는 경우

*자신의 식이요법이 올바르게 진행되는지 확인하고자 하는 경우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경우

*나이에 비해 피부가 어둡거나 늙어 보인다는 말을 자주 듣는 경우

*심한 노동과 육체 피로에 시달리는 분

*약을 많이 복용하여 그 부작용이 염려되는 경우

*공해지역에서 근무하거나 거주지역의 식품 및 공기, 수질의 오염이 의심되는 경우


■활성산소와 관련있는 질병

*암: DNA손상으로 인한 돌연변이 유전자 발생 → 암세포 증식

*노화: 세포손상으로 인한 신체 노화 촉진

*간장.위장 질환: 간세포 및 위점막에 염증을 일으켜 질환을 유발

*동맥경화 심장&뇌질환: 혈액 속 지질과 혈관벽 세포가 산화 → 협심증, 심장마비, 뇌졸증, 알츠하이머, 파킨슨 등

*당뇨: 세포내 미토콘드리아에 손상 → 인슐린 분비기능 장애

*아토피성 피부염: 피부의 보습기능 저하로 증상 악화

*류마티스 관절염: 세포막 손상으로 세균이나 병원체 침투 → 염증이 다시 활성산소를 대량 발생


■나의 활성산소와 항산화능력 수치는 안전할까?

*현대인의 질병 90%이상이 활성산소와 밀접한 관련

*활성산소와 항산화능력 진단검사는 질병예방의 중대한 지표

*질병에 대한 적절한 치료요법을 조절하고 질병극복을 위한 건강관리 지표

*각종 생화학 분석기 측정 가능, 전용 측정 장비 불필요

*60개국 이상의 임상연구에서 인증되고, SCI급 학술지에서 발표한 논문에 인용되고 있는 검사법

 

댓글. 공감. 구독은 블로그를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