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질식을 위한 8체질과 8체질섭생표

2019. 8. 16. 23:33건강한 밥상

반응형

■8제질 의학

8체질의학은 각 체질마다 다르게 타고나는 인체 내 장기들의 8가지 다른 걍약배열구조에 따르는 각 체질의 생리와 병리를 이해하여 질병의 예방과 치료, 면역기능을 최상으로 유지하는 인간 8체질 의학이다.



■8체질

8체질은 심장, 폐장, 췌장, 간장, 신장, 소장, 대장, 위, 담낭, 방광과 자율신경의 교감신경, 부교감신경의 12기관의 기능적인 강약배열의 8개구조 이다. 이런한 장기들은 강약배열의 8구조는 정신적.육체적으로 보이고 안보이고 서로 다른 8개의 성을 이루고 있는데 이것을 8체질이라고 부른다. 이러한 8체질에는 목양, 목음, 토양, 토음, 금양, 금음, 수양, 수음 체질이 있다.

⊙목양체질: 간(담)이 강하고 폐(대장)가 약한 체질, 신장(방광)이 비교적 강하며, 췌장(위장)은 비교적 약한 편이다.

⊙목음체질: 담(간)이 강하고 대장(폐)이 약한 체질, 소장(심장)이 비교적 강하고, 방광(신장)은 비교적 약한 편이다.

⊙토양체질: 췌장(위장)이 강하고 신장(방광)은 약한 체질, 심장(소장)이 비교적 강하고, 폐(대장)는 약한 편이다.

⊙토음체질: 위장(췌장)이 강하고, 방광(신장)은 햑한 제질, 대장(폐)이 비교적 강하고 담(간)은 비교적 약한 편이다.

⊙금양체질: 폐(대장)가 강하고 간(담)이 약한 체질, 췌장(위장)이 비교적 강하고 신장(방광)은 비교적 약한 편이다.

⊙금음체질: 대장(폐)이 강하고 담(간)은 약한 체질, 방광(신)이 비교적 강하고, 소장(심장)은 비교적 약한 편이다.

⊙수양체질: 신장(방광)이 강하고, 췌장(위장)은 약한 체질, 폐(대장)가 비교적 강하고, 심장(소장)은 비교적 약한 편이다.

⊙수음체질: 신장(방광)이 강하고, 췌장(위장)은 약한 체질, 폐(대장)가 비교적 강하고, 심장(소장)은 비교적 약한 편이다.


■8체질섭생표

8체질 서생표의 표기는 OO:반드시 피룡한 음식, O는 유익한 음식, △자주 먹으면 해로운 음식 X 해로운 음식 XX 절대 금해야 할 음식 이다.


⊙동물성 단백질 8체질 섭생표 


⊙식물성 단백질 8체질 섭생표



⊙탄수화물(곡류) 8체질 섭생표



⊙기름 8체질 섭생표



⊙뿌리채소 8체질 섭생표



⊙잎,줄기채소 8체질 섭생표



⊙해조류 8체질 섭생표



⊙과일 8체질 섭생표



⊙음료 단백질 8체질 섭생표

 



*이 글은 8체질의학 사이트를 근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