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가 아프면 찾는 푸른 매실의 효능

2019. 6. 30. 07:10건강한 밥상

반응형

간혹 배가 아프거나 소화가 안될 때 냉장고에 들어가 있는 매실 엑기스를 물에 희석시켜 마시곤 하는데 땡스 아빠와 함께 매실의 소화 기능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효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합시다.

배가 아플때 찾게 되는 매실의 효능을 알아보자!

■성인병 예방 효과

매실에는 피를 맑게해주는 성분이 있어 성인병을 예방 합니다.
구연산과 사관산, 호박산이 들어 있고, 칼슘, 철분, 마그네슘, 아연 등의 무기질이 풍부 합니다. 특히 구연산은 혈액에 쌓여 있는 산성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피를 깨끗하게 함으로 동맥경화, 고혈압 등의 성인병 예방효과가 있다.

 


■피로회복 효과

몸이 피곤해지는 이유는 우리 몸에 젖산 성분 때문 이다. 매실에 들어가 있는 구연산은 섭취한 음식을 에너지로 빠꾸어 주는 기능을 돕고, 근육에 쌓인 젖산을 분해해 피로를 줄여주칼슘의 흡수를 촉진 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소화기능 및 변비 치료 효과

소화가 안 되거나 체했을 때 매실청을 타 먹는 것은 매실의 신맛이 소화액 분비를 촉진시켜 위장을 활발하게 하는 효이 있기 때문 이다. 매실은 장을 청소하는 정장작용과 장 운동을 도움으로 변비예방은 물론 피부 또한 맑아지게 하는 효능이 있다.

 


■해독작용

매실에는 피루브산과 카테킨산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피루브산은 간의 해독을 돕고, 카테킨산은 장의 유해 세균 번식을 억제하며 염증에 효과가 있다. 또한 매실은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하는 효과를 통해 숙취해소에도 도움이 된다.

 


■체질 개선 효과

매실은 알칼리성 식품으로 인스턴트 식품이나 육류 등으로 인해 몸이 산성화 되어가는 체질을 중화시켜주는 효능이 있다.

 


■여성 건강 효과

매실에는 칼슘이 풍부하다. 그렇기에 여성에게 나타날 수 있는 빈혈, 생리불순, 골다공중에 좋다. 매실을 이용하여 조청을 만들어 먹는 방법등 꾸준하게 먹을 경우 작은 양으로도 효과를 볼 수 있고, 갱년기 장애의 불쾌증세에 빠른 효과를 볼 수 있다.

반응형